본문 바로가기

극장옆소극장

<꽃별 해금공연> 낭만파 모녀 떠나다

“엄마, 꽃별언니꺼 틀어줘”  딸아이가 분홍꽃이불을 목 끝까지 끌어당기면서 당부한다. 그동안 간간히 해금연주를 듣긴 했으나 며칠 전부터 아예 해금소리를 자장가 삼아 청한다. 해금천리라더니. 해금 두 줄에 실려 멀리 꿈나라로 여행 떠나는가 보다.

딸아이의 해금사랑은 지난 4월 덕수궁 꽃놀이에서부터 시작됐다. 고백하자면, 그동안은 딸아이와 어딜 놀러가는 게 나에겐 절대 놀이가 아니었다. 그림자처럼 따라다니고 일거수일투족 챙겨야 하는 돌봄 노동의 연장이었다. 딸아이가 예쁜 것과는 별개로, 집을 벗어나 야외에서까지 뒷바라지하는 게 참 귀찮았다. 고되고 내키지 않았다.

그런데 딸아이가 초등학생이 되고나서 한결 의젓해지자 생각이 달라졌다. 지 한 몸 너끈히 추스르게 되니까 친구처럼 느껴졌다. 오동통한 손을 잡고 허리선을 훌쩍 넘는 키의 아이와 걷노라면 얼추 신체균형이 맞는 느낌도 들었다. 그래서 집 앞에 파리공원 가는 것도 마다하던 내가 먼저 딸아이에게 “우리 덕수궁에 가자”고 말했다. 우리모녀는 그렇게 떠났다.

철쭉이 없었으면 세상이 이렇게 봄기운이 물씬할 수 있었을까. 여기저기 무더기로 인심 좋게 핀 철쭉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며 그 눈부신 분홍빛을 배경으로 화사한 웃음 터뜨리며 사진도 찍고 나무 그늘 아래 벤치에서 다리쉼도 하고 음료수도 하나 뽑아 먹고, 옛날 사또 복장 한 사람들이 하는 행사도 구경했다. 햇살이 이끄는 대로 오솔길도 걷고 아무데나 철퍼덕 걸터앉아 풍욕도 즐겼다. 그렇게 덕수궁과 하나로 어우러질 즈음 안내방송이 나왔다. “오후 4시부터 봄맞이 문화행사로 사물놀이 공연과.......많은 관람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