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주철환 OBS TV 대표 - 행복한 사람은 일터가 놀이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 인생의 키워드는 재미와 의미다’ <퀴즈 아카데미>등의 프로그램으로 스타PD 시대를 연 주철환. 그가 교수로서 대학 강단에 서다가 다시 방송으로 돌아왔다. 오는 12월 개국하는 OBS경인TV 대표이사다. 외형상 직업은 바뀌었지만 사람들과 부대끼며 재미와 의미를 나눈다는 알맹이는 그대로이고, 꿈꾸는 소년 같은 표정도 여전하다. “행복한 사람은 일터가 놀이터”라는 그만의 FUN철학을 들어본다.

‘의미와 재미’ 찾는 일상탐험가

경인방송 사장실. 너른 평상 크기의 책상에 갖가지 문건이 가득하다. 결재할 서류와 스케줄 표, 행사 안내문, 책 등이 하얀 눈처럼 뒤덮였다. 그의 눈빛 또한 눈사람 만들 생각에 들뜬 아이의 그것처럼 초롱초롱 빛난다. 단지 일이 많아서 행복하다면 워커홀릭이겠지만, 저 산더미 같은 일이 사이사이에 박힌 재미를 찾아내는 그는 즐거운 ‘일상탐험가’다.

“자잘한 부분에서 어떻게든 의미를 찾으려고 해요. 우리가 재미를 발견 못할 뿐이지 일상에 널린 게 재미입니다. 사물과 현상을 관찰할 수 있는 눈이 있고, 꼭 음악이 아니더라도 히터소리, 발자국 소리도 재밌게 들을 수 있고요, 입으로 먹고 손으로 만지고 머리로 생각하면서 재미는 얼마든지 만들면 됩니다. 세상에는 수 억 가지의 재미가 있는데 막상 우리가 몇 가지로 한정해 버리는 경향이 있죠. 끝없이 발굴하고 또 그것을 공유하면 재미는 더 커집니다.”

한 가지 더 당부하자면, 재밌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히면 절대 재미를 느낄 수 없다고 그는 말한다. 아무리 어려운 수학문제라도 풀릴 때의 희열이 있게 마련이고, 사진 찍히는 건 쑥스럽지만 또 다른 내 얼굴을 보는 신기함을 느낄 수 있다. 낯선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새로운 사실을 알아가는 기쁨도 또한 크지 않던가. 순간에 집중하면서 일상의 리듬을 탈 때 자연스럽게 재미를 만날 것이라고 그는 귀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