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사는세상

제네바, 좋은경치 좋은사람에 취하다

10년 전 첫 해외여행을 갔다. 베푸와의 동행. 동남아 7일짜리 자유여행사 상품이었다. 원래 우리는 유럽배낭여행을 가고팠다. 그런데 유럽을 가려면 최소한 보름은 필요했다. 그 때 나는 다섯 살 바기 아들과 그렇게 오래 떨어지면 큰 일 나는 줄 아는 소심한 엄마였기에 일주일에 타협을 봤고 만만한 동남아행을 결정한 것이다. 그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뭔가 꽤 알려진 명소들, 멋진 바다 보고 좋은 호텔서 먹고 자며 호강한 것 같은데 아무리 생각해도 그건 ‘여행’이 아니라 ‘관광’이었다. 지하철 노선처럼 정해진 대로 다녔으며, 매우 등 따시고 배불렀기에 그건 관광이지 여행이 될 수 없다.

그 때 못간 유럽. 그 때 못한 여행. 십년 만에 스위스에 가면서 아무런 준비도 안 했다. 제네바에 있는 선배는 어떤 여행을 원하는지 대충 목적지라도 정하라고 당부했건만 대답만 하고 그러질 못했다. 서울을 비우는 동안의 일들을 처리해놓고 가느라 짐도 그 전날에야 꾸렸다. 내심 믿는 구석도 있었다. 스위스는 어디든 눈만 돌리면 ‘그림엽서’라고 이구동성 말했으니까. 여행사 패키지처럼 명소중심의 투어 말고, 자유하며 떠돌고 싶었다. (스위스다운 동네 풍경)



또 설사 좋은 곳을 가지 못한다 해도 최악의 경우 선배집에서 먹고 자고 뒹굴며 7박 8일 언니형부와 대화만 나누어도 좋다고 생각했다. 그것 역시 서울에서는 하기 힘든 경험 아닌가. 하나같이 말했다. 스위스가 살면서 자주 갈 수 있는 곳은 아니니까 뽕을 빼라! 그치만 나는 자연경관도 좋지만 사람한테도 잘 감동하고 기운을 얻으니까 상관없었다. 형부는 산, 언니는 바다. 두 사람의 품에서 쉬다 와도 좋은 거다. 스위스행 비행기에 오르며 정의내렸다. 나는 지금 목적 없음이 목적인 여행을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