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사는세상

68혁명의 땅으로 간 '귀환불능자'

‘68혁명 이후 프랑스에서 나타난 특이한 현상은 대학의 국유화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이미 대학에 진학해 있던 대학생들이 얻어낸 것이 아니고 앞으로 대학에 들어가게 될 중고등학생들이 얻어낸 것이다. 68집회에서 대학생들은 교실 증설과 복리 증가 등을 요구하였지만, 당시의 중고등학생들은 대학생들의 이러한 요구를 배신이라고 규정하고 자신들의 요구를 직접 내걸고 거리에 나서게 되는데, 그야말로 국가 시스템의 전면적인 붕괴를 눈앞에 둔 프랑스 정치 지도자들은 결국 대학 국유화를 카드로 내밀게 된다.  

전국의 대학에 대한 전면적인 국유화가 진행되고, 서열을 없애기 위해 대학의 이름을 없애면서 총장들의 추첨에 의해 각 대학마다 번호를 하나씩 가져가게 되는데, 가장 오래된 소르본은 4번을 받았고, 나중에 생긴 생드니 개방대학은 8번을 가져가게 되었다....이렇게 국립대학으로 전환된 새로운 시스템 하에서 연간 5만 원 정도의 저렴한 등록금을 내면서 새롭게 대학에 들어간 세대들을 사르트르 세대라고 부른다.’   - 우석훈 <88만원세대> 중에서  


물리학도인 그가 어느 날 파리로 간다고 했다. 일단 의사가 되고 국경없는 의사회에 들어간 다음 전 세계를 떠돌며 인민의 벗이 되겠다고 했다. 미국도 아니고 프랑스로 가는 이유는 두 가지. 파리에서는 의사에게 ‘부와 명예’가 전혀 없다는 것. 학비가 연 30만원이라는 것. 그래서 2004년에 눈물 한 바가지 쏟으며 떠나보냈다. “약자에 대한 감수성이 넘치고 열정과 총기를 간직한 너는 꼭 훌륭한 의사가 될 거야. 그 맘 변치 말고 가거들랑 편지해라ㅠㅠ” 파리로 날아간 그는 파리6대학에 들어갔다. 한국말로도 어려운 의대공부를 불어로 잘도 해나갔다. 시험기간에 커피 1.5리터를 두 병이나 마시고 두통이 심해 ‘사리돈’까지 먹는 바람에 카페인 과다복용으로 응급실에 실려 가는 등 몸을 던져 공부하더니 벌써 내년에 졸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