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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옆소극장

<날아라 펭귄> 집집마다 가족사진 왜일까


동네 엄마들이랑 만나면 재밌다. 웃다가 배꼽 빠진다. 애들 키우는 얘기, 남편 얘기, 시댁 얘기 등 일상적 사건이 생생한 입말로 생중계 되면 “맞아 맞아” 공감하다가 한바탕씩 웃음이 터진다. 우리끼리 말한다. “그 집에 안테나 끼우고 바로 방송국에 송출하면 시트콤 혹은 카메라 고발”이라고. 또 수다가 물이 오르면 자기도 ‘애 잡으면서’ 짐짓 그러지 말라고 서로 충고도 한다. 나부터도 남을 통해 자신의 모습이 객관화되니 겸연쩍어 그러는 것이다.  

임순례 감독의 <날아라 펭귄>은 이런 우리네 일상을 소재로한 영화다. 2학년 아들 잠 안 재우고 3학년 수학 문제집 풀리는 엄마, 채식주의자 왕따 시키는 직장인, 퇴근시간마다 친구 섭외하는 처량 맞은 기러기 아빠, 손 하나 까딱 안 하는 정년퇴임 남성의 황혼이혼 소동 등 4개의 에피소드가 나오는 옴니버스 구성인데, 목동아파트에 몰래카메라 설치해서 보여주는 것처럼 영화가 살아있다. ‘수다의 리얼리즘’이 돋보이는 대사와 군더더기 없이 세련된 연출로 인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든다. 국가인권위원회에서 기획, 제작한 일곱 번째 인권영화로 2009년 대한민국 풍속도라고 말해도 좋을 만큼 시대상을 충실히 반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