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사는세상

쥐그림 공판있던 날


5월 13일(금) 오전 10시 정수샘 결심 공판있었다. 헐레벌떡 달려갔더니 10시 10분. 최근 방문이 잦아 친구네 사무실처럼 정이 들어버린 서관 525호실 앞에는 연구실 동료들이 앉아있었다. "왜 안 들어갔어?" "사람 많다고 방청객 통제하네요." 이런 경우는 없다는데 암튼 밖에서 기다렸다. 5분쯤 후 공판이 끝났다. 언론에 발표된 대로 결과는 벌금형. 박정수 200만원, 최지영은 100만원. 무죄가 나왔어야 마땅하지만 저들이 하도 초강수를 두는 바람에 과도한 판결을 염려하기도했다. 안도와 울분의 감정이 교차했다. 독일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지영은 집행유예가 나오면 곤란할 판국이었다. 서둘러 로비로 빠져나갔더니, 그야말로 '구름'같은 취재진이 기다린다. 예상치 못했다. TV에서만 보던 그 장면. 카메라 플래시가 연방 터지는 열띤 취재열기 중심에 정수샘이 서있었다.  

취재를 끝내고 우리 일행은 다시 법정으로 향했다. 하필 11시에 같은 장소에서 박경석샘 공판이 있었다. 박경석선생님는 장애인이동권을 이끌어낸 최고의 투사. 전국장애인철폐연대 대표이자 노들장애인야학 교장이다. 여러모로 우리하고는 각별하고 특별한 사이다. 박경석샘은 이틀걸러 거리에 나가신다. 그동안 집회 열면서 걸린 온갖 죄목들. 도로교통법 위반, 집시법 위반, 일반교통방해, 미신고집회주최 등등을 퉁쳐서 징역 8개월, 집행유예 2년, 벌금10만원이 선고됐다.

법정에 들어가서 놀란 점. 검사자리에는 일전에 '청사초롱의 꿈을 강탈했다'고 엄중히 꾸짖던 그 음이탈과 핏대신 종결자 검사가 앉아있었다. 순간적으로 반가웠다. 근데 표정이 '180도' 달라서 내 눈을 의심했다. 생글생글 웃으면서 여유롭게 서류를 뒤적거린다. 그날은 심하게 연극한 걸까? 도대체 뭐가 저 사람 본 모습이냐고 연기력 쩌는 저 검사 어쩔 거냐고 필담을 나누는데 진미샘이 끄적끄적. "아무래도 우울증 약을 먹는 거 같음" 으하핫~

암튼 공판이 끝나고 나가려는데 판사님이 박경석샘에게 말씀하신다. "지금 걸려있는 재판도 빨리 기소해달라고 해서 한꺼번에 판결받으세요.  장애인의 인권을 위해 중요한 많은 일을 하셨고 앞으로도 해야할 분이고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일입니다. 앞으로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하세요. 그래야 계속 장애우를 위해 일할 것 아닙니까."

판사님이 박경석샘 변호자료 검토하다가 폭풍 감동한 모양이다. 자애로운 미소로 조곤조곤 해주는 말들에서 눈을 뗄 수 없었다. 당최 여기가 교회인지 법정인지, 저분이 판사인지 목사님인지 잠시 헷갈릴 정도. 얼결에 경석샘은 '판사'에게 "무료법률상담" 받았다. 하하. 그날 따라 포효하는 사자같은 경석샘 어디가고 어찌나 양순해보이시는지ㅋㅋ "법원에선 무조건 불쌍해보여야 유리하다"고 다들 그런다. 배웠다. 저 멀리 미국 이타카에서 두 동료의 공판결과로 가슴 조이는 고추장은 트위터로 실시간 소식을 주고 받으며 울분을 터뜨렸다. "한국사회를 고발하기전에는 박경석샘을 고발하지 못하죠." 

각각 공판을 마친 두 박모씨들은 1층으로 내려와서 '판결문'을 빠르게 우편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를 신청했다. 왼쪽 끄트머리 하얀 머리가 박경석샘. 건너편이 박정수샘. 두 사람이 머리 맞대고 서류를 작성하는 모습. 뭔가 뭉클했다. 삶을 창조하는 예술가들. 멋지다. 쥐그림 공판 후. 연구실로 돌아와 '벌금과 변호사 비용'을 위한 즐거운 놀이를 계획했다. 구체적인 일정은 다음주 정도에 나올 듯!

어제는 연구실갔더니 정수샘이 없다. 광화문에 가있었다. 이제 정수샘 소식을 언론에서 더 자주 보게 됐다.;; 14일 서울 광화문 이순신동상 앞에서 낮 12시부터 1시까지 전국등록금네트워크, 한국대학생연합, 참여연대와 함께 반값 등록금 촉구 릴레이 1인 시위가 있었다. 김여진씨도 참여했다고. (사진은 미디어몽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