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포선셋책방

<노동을 거부하라> 노동은 도난당한 삶의 시간이다


지난해 6월 시작돼 500일 넘게 이어져 온 이랜드 사태가 드디어 종지부를 찍게 됐다. 비정규직법을 회피하기 위한 이랜드그룹의 계산 업무 외주화와 대량 해고에 맞서 지난해 6월 30일 홈에버 월드컵점을 점거한 지 17개월여 만이다. 노사양측은 노조 및 간부 개인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 소송 철회 및 징계 해고자의 일부 복직, 비정규직 고용 안정 등에 합의한 것으로 보인다.

이랜드 사태에서 보듯이 오늘날 노동운동은 ‘노동을 위한 투쟁운동’이다. 누구나 오늘날 노동의 구조적 위기에 대해 말하고 고용안정을 지상과제로 삼는다. 일자리를 약속하지 않는 정치가란 없다. 노동자들도 일하지 않은 자여 먹지도 말라고 외친다. 그런데 이와 상반되는 주장을 펴는 책이 있다. 독일의 좌파그룹 크리시스가 쓴 <노동을 거부하라>는 ‘노동’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에서 쓴, 노동 사회에 대한 급진적 비판서이다. 

내용은 읽어볼만 하다. 노동이 어떻게 신의 자리를 꿰차고 세계를 구성하는 패러다임이 됐는가를 짚었다. 이른바 전인민의 노동자화. 물론 여기서 노동은 임금노동, 화폐화된 노동을 말한다. 똑같은 일도 '일을 한다'가 될 수 있고 '노동을 한다'가 될 수 있는데 자본의 흐름에 포획된 노예의 삶을 떨치란 얘길 것이다. 니체도 노동이 아닌 전쟁을 권했다. 미래를 낳지 못한 불모의 노동(삶)을 비판한 것이란 점에서 유사하다. 하지만 니체의 책이 희망을 주고 생의 의지를 고양시켰다면 이 책은 김영사에서 나오는 자기계발서처럼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