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람,기억,기록

세바시 은유 - 무관심은 어떻게 혐오와 푹력이 되는가




저는 글 쓰는 일을 하면서, 글쓰기를 가르치는 일을 하는 은유라고 합니다. 글쓰기를 가르치지만 강사라고 하기엔 역할에 한계가 있습니다. 글쓰기 노하우를 알려줘도 상대방이 안 쓰면 그만이니까요. 방법이 아주 없진 않습니다. 글을 쓰게 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어요. 첫째 마감, 둘째 독자, 셋째 원고료. 이 중 하나만 있어도 글을 씁니다. 저는 독자 역할을 합니다. 써온 글을 열심히 읽고 의견을 말해줍니다. 


1. 나의 편견과 무관심 – 게으르니까 뚱뚱하다 


한 친구가 아르바이트 경험을 글로 써왔습니다. “아르바이트를 오래 했더니 살이 쪘다”라는 문장이 있었습니다. 저는 물어봤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 힘들어서 살이 빠지지 않아요?” 그 친구는 이렇게 말했어요. 식사 시간이 넉넉지 않아 음식을 빨리 먹고, 빨리 먹으려니까 라면이나 햄버거 같은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고, 바쁘면 못 먹고 안 바쁠 때 몰아서 먹고, 규칙적인 식사가 어렵다고 해요. 그래서 살이 찐다는 거죠. 

그렇다면 방금 말한 내용을 글에다가 보완해라, 나처럼 알바생들 처지를 모르는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요. 저는 뜨끔했습니다. 우리 보통 뚱뚱한 사람들 보고 뭐라고 말하죠? “게을러서 살이 찐 거다.” “젊은 사람이 자기 관리도 못하네.” 저도 은연 중에 그렇게 생각했던 거 같아요. 그런데 잘 생각해보면, 자기 관리는 젊은 사람이라 잘하는 게 아니라 돈과 시간이 많은 사람이 할 수 있는 거에요. 온종일 서서 일하느라 붓기가 안 빠져 살이 되고, 알바하면서 공부하느라 시간이 없어 운동 하기도 어려워요. 근데도 “게을러서 뚱뚱해” 혹은 “뚱뚱한 걸 보니 게으르다”라는 말을 듣습니다.

저는 알바생과 대화를 나누면서 알았습니다. 내가 일하는 청년들 생활을 모르는구나. 누굴 적극적으로 미워하거나 편견을 갖지 않더라도 남의 삶에 무관심하다면, 익숙한 생각을 의심하지 않고 믿는다면, 편견이 강화되고 혐오가 생기겠구나, 하는 걸요. 네. 오늘은 그 이야기를 나눌까 합니다. 무관심은 어떻게 혐오와 폭력이 되는가. 


2-1. “남자는 무조건 여자말만 들어라”


어느날 우연히 인터넷에서 강연 동영상을 보게 됐습니다. 특유의 재치와 입담, 사회적 약자 편에서 소신 있는 발언을 하는 남자분이었죠. 저도 좋아해서 기대감을 안고 보는데 그가 이런 말을 했습니다. 

“무조건 남자들은 앞으로 살면서 여자 말을 듣고 산다 생각하면 중간은 갑니다.” 

“너희들보다 훨씬 더 상위에 있는 종족들이에요.” 

“여자들이 불쌍한 남자 잘 보살펴 달라.” 

“(남자는) 사람이 아니고 개다 생각하면 싸울 일이 전혀 없습니다.” 

강연 제목이 뭔 줄 아세요? <연애할 때 싸우지 않는 법> 객석을 채운 선남선녀 커플들이 물개 박수를 치면서 박장대소를 하고 난리 났어요. 

근데 노트북으로 그걸 보는 저는 한숨만 나와요. 그냥 처음 드는 생각은, ’무조건 여자 말만 듣는다고? 여자를 얼마나 부려먹으려고....‘ 얼핏 여자를 추켜세우고 남자를 비하하는 거 같지만 잘 보면 아니에요. 온갖 잡다한 일 여자가 다 하라는 거잖아요. 시시콜콜 멀티플레이어가 돼라. 이런 류의 말은 많습니다. 고인이 된 탤런트 최진실 씨가 처음엔 씨에프 모델로 활동했는데 그녀를 유명하게 만든 말이 있어요. “남자는 여자 하기 나름이에요” 또 결혼해서 아들 둘 키우는 여자들은 뭐라고 하죠? “저는 아들 셋 키워요.” 남편도 애처럼 손이 많이 가고 보살펴야 하는 대상이란 뜻입니다. 나이드신 어른들은 “며느리가 잘 들어와야 집안이 잘 된다”라고도 해요. 여자는 남자를 보살피는 것도 모자라, 집안 부흥의 책무까지 맡게 되죠. 요즘 이걸 ‘효도 대행’이라고 하더군요. 그러니까 이런저런 말들은 ‘연애할 때 싸우지 않는 법’이 아니라, ‘여자를 평생 노예처럼 부리는 법’에 가깝죠. 


2-2. 여자의 수고와 노동에 무관심한 사회 – 남성의 언어


또 한평생 여자 말만 듣고 산 남자는 어떤 가요. 결혼 전에는 엄마가 결혼 후에는 아내가 해줘서, 여자 말만 듣고 산 남자가 나중에 어떻게 됩니까? “여보 양말 어딨어? 작년 여름에 입던 바지 어딨지?” 자기 옷이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아버지가 됩니다. 남자에게도 여자에게도 안 좋습니다. 남자를 무능하게 만들고 여자를 혹사시키죠. 그 방송인은 여자가 상위종족이라고 했지만, 실상은 여자는 서열 맨 아래에요. 궂은 일 도맡죠. 그걸 사람들은 잘 몰라요. 여자가 하는 노동과 수고에 대해 무지해요. 왜? 그래도 되니까요. 

‘남자는 평생 여자말만 들으면 중간은 간다’ 우리가 공기처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말들은 그 말로 인해 안락을 누린 사람들, 자기 손에 물 안 묻히는 사람들, 상대적으로 힘과 권력을 가진 사람들의 입장을 담아낸 말입니다. 남자의 언어, 어른의 언어입니다. 


3-1. 무관심이 혐오로 : 약자는 자기 언어가 없는 사람. 쉽게 해석-혐오당한다. 


약자에 대한 정의를 이렇게 내릴 수도 있을까요? 약자는 자기 생각과 감정을 설명할 수 있는 언어가 없는 사람이다. 남성 중심의 사회에서 여성의 언어는 배제돼 왔죠. 한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온갖 역할을 부여해놓고, 그걸 못하면 ‘여자답지 못하다’ 여성 혐오합니다. 그런 이야기가 내면화되면 여자도 자기 스스로 여성 혐오 합니다. ‘내가 좀더 지혜로웠다면 다 잘했을 텐데’ ‘남편을, 남자친구를 사람 만들었을 텐데.’ 싸우지 않았을 텐데. 그런데 무려 개를 어떻게 사람을 만들어요? 학교도 부모도 못한 ‘사람 만들기’를 어떻게 한 사람이 합니까. 

우리가 익숙하게 말하고 쓰는 말들은 이미 기득권의 것이에요. 약자 편이 아니에요. 약자들은 그래서 쉽게 혐오에 노출됩니다. 남들에게 온갖 힘든 역할 부여받고, 해석 당하고, 평가 당하고, 손가락질 당합니다. 그런 말들이 퍼져나가서 편견이 되고 혐오의 씨앗이 됩니다.


3-2. 여성혐오의 대표 사례 : 맘충

여성혐오의 대표적인 사례, ‘맘충’ 얘기 해볼까요. 맘충은 식당에서 사람들이 밥 먹는데 기저귀 갈거나, 컵에다 소변을 보게 하는 등 비상식적인 행동을 하는 엄마를 지칭하는 말이라고 해요. 저도 주유소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친구에게 들었어요. 기름 넣으면서 아기가 똥 싼 기저귀 버려달라고 내미는 엄마가 있다고 하더라고요. 깜짝 놀랐죠. 알바생 입장에선 참 너무한다 싶으면서도, 그 엄마 입장을 모르지 않아서 안타까웠습니다. 

잠시만 한눈을 팔아도 위험에 빠지는 한 생명체를 돌본다는 일은 간단치 않아요. 24시간 365일 고도의 집중을 요합니다. 아기가 갑자기 토한다거나 똥을 싼다거나 운다거나 긴급 상황이 발생해요. 엄마가 되면 아기 중심으로 세상을 살게 되고 딱 아이 몸뚱이 만큼 시야가 좁아지는 거 같아요. 그러니 남의 사정과 형편을 헤아릴 수 없죠. 우리나라는 수유실 같은 육아 인프라가 아직 부족하니까 엄마가 애 데리고 더 곤란에 처하죠. 몰상식한 행동도 하게 됩니다. 그런 속사정을 헤아려본다면, 마냥 혐오의 손가락질을 할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 


4. 강자와 약자에 대한 이중 잣대 :  노 키즈 존? 노 아재 존은?


근데 이상하죠? 아이는 남녀 둘이 낳고 기르는 건데, 아빠는 어디가고 욕은 엄마가 먹죠? 

또 욕먹는 대상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죠. 노키즈존이란 말을 들어보셨을 거에요. 식당이나 공공장소에서 특정 연령 이하 아이들 출입을 금지시키는 ‘노 키즈 존’이 있다고 합니다. 관련 기사를 찾아봤는데요, 음식점을 찾은 사람들이 시간적 공간적 침해를 받지 않을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 그렇게 정했다고 합니다. 글쎄요. 이런 생각을 해요. 그 식당 운영하시는 분들도 어른일 텐데, 기억하지 못해서 그렇지 우리도 아이였던 시절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시간과 공간을 침해하고 민폐 끼치면서 어른이 되었을 거에요. 그런데 어른이 되어서 아이들을 품어주지 못한다는 건 심한 반칙 같아요. 


어른은 과연 아무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고 삽니까? 한 친구가 편의점에서 손님들이 함부로 대하는 것이 힘들다. 스무살 재수생이었어요. 신용카드를 건넬 때 툭 던지는 사람들, 그리고 비닐봉투가 20원이라고 말하면 왜 그 돈을 받느냐며 화를 내는 사람이 많답니다. 주로 카드를 던지거나 언성을 높이는 사람은 중장년 남성이래요. 인사도 잘하고 제일 좋은 고객은 초등학생이고요. 

은행에서 우체국에서 대합실에서 ‘왜 안 되느냐’고 소리를 지르는 분들도 중장년 어르신들인 경우가 많죠. 그렇다고 편의점에서 은행에서 50세 이상 남자 고객의 출입을 금하는 ‘노 아재 존’이 생길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구매력을 가진 집단이기 때문에 누구도 함부로 출입을 금지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서 보듯이 타인에게 불편을 끼친다고 해서 다 출입을 금지하지는 않습니다. 돈이 없거나 발언권이 없는 사회적 약자들은 우선적으로 배제하죠. 쉽게 낙인 찍고 혐오합니다. 

그런데 우리 정체성은 계속 바뀌죠. 아이였다가 어른이 되고 어른이 되어 아이를 키우기도 합니다. 살다보면 피해를 입히기도 하고 입기도 합니다. 편의점 고객이다가 나이들어 편의점 알바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삶은 계속 변합니다. 그때마다 당장 불편하다고 금지하고 차별하고 혐오한다면 결국 내가 설 자리도 사라집니다. 우리 사회 생태계는 온갖 금지와 차별의과 혐오의 지뢰밭이 되어, 우리 모두 발 디딜 곳이 없어질 것입니다. 혐오가 만연한 사회에서는 누구도 안전하지 못합니다. 


5-1. 사람 공부가 필요해 – 알면 사랑하고 모르면 혐오한다 


무관심은 어떻게 혐오와 폭력이 되는가. 오늘 그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알면 사랑한다는 말이 있죠. 저는 뒤집어서 모르면 혐오한다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어떻게 아느냐? 무관심에서 어떻게 벗어날까가 중요하죠. 

이것은 글쓰기 관련 강의를 하다보면 자주 나오는 질문과도 맞닿아 있어요. 글쓰기에서 공감하는 게 중요한 거 같은데, 공감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하냐는 거죠. 저는 ‘공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영어를 배우려면 시간과 계획을 갖고 공부하듯이, 타인의 생각과 감정을 알려면 마찬가지로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한다. 제가 앞에서 얘기한 것처럼, 타인의 삶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독자가 되어야하는 거죠. 저도 글쓰기 수업 하면서 남들이 써온 곡진한 자기 이야기 들으면서 편견이 사라졌거든요. 그렇지 않았으면 자동으로 편견이 막 생겼을 거에요. 


저는 글 쓰는 일 할 때, 인터뷰 하면서 동성애자 감독을 처음 만났거든요. 인터뷰이니까 공부해갔어요. 책도 보고 영화도 보고. 그 이후에 자연스럽게 동성애자 친구들이 생겼어요. 편견이 생길 틈이 없이 직접 삶으로 부딪치고 알아간 거죠. 지금 일부 동성애 혐오하는 분들도 가까이 지내고 서로 섞여 지내면 진지한 대화 나누면 혐오하지 않을 거라고 믿어요. 나와는 다른 성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접하면서 배우고 자극이 되고요. 동성애 친구들 고민을 듣다보면 나는 이성애자이지만, 곧 어떤 상황에서 억압받고 곤란했던 나의 이야기이기도 하거든요. 우리는 다르지만 같아요. 성 정체성은 다르지만 같은 고민과 한계를 안고 사는 사람들이에요. 이성애를 반대할 수 없듯이 동성애도 반대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누구에게도 다른 존재를 반대할 자격은 없으니까요. 


5-2. 말의 재난시대 – 00충 없는 사회를 위하여


지금을 말의 재난 시대 입니다. ‘노 키즈 존’ ‘맘충’ ‘일베충’ ‘진지충’ ‘급식충’ 단정짓고 낙인찍고 혐오하는 말들을 너도나도 사용하고 있어요. 무슨무슨 충 없는 사회를 만들 수는 없을까요. 저는 남이 사는 것에 관심을 가질 걸 제안하고 싶어요. 가까이는 엄마의 집안일을 잘 관찰해볼 수 있고, 매일 드나드는 편의점 알바생의 표정도 살피고, 카드도 이왕이면 곱게 내주고요. 니체도 먼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을 했거든요. 가깝고 익숙한 존재가 아니라 나와 다른 상관 없어 보이는 낯선 존재의 삶에도 다가가고요. 그렇게 타인의 삶에 대해 알려하고 물어보고 이해하려하고. 맨 처음 했던 얘기 기억하시죠. 독자 역할, 우리 서로가 서로의 삶을 읽어주는 독자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그럴 때 혐오와 폭력이 자연스레 사라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카메라 앞에 얼굴이 연속으로 나오는 게 창피하지만, 열심히 준비했므로, 나누기 위해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