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싸울 때마다 투명해진다

조선일보 선정, 2017 올해의 저자 10

② 2017 올해의 국내 저자 10
국문학자·역사학자·음식평론가·화가·공대 대학원생‐ 대중 교양서의 滿開


지난주 '올해의 책 10'에 이어, '올해의 국내 저자 10'을 소개한다. 가나다순으로 국문학자 김건우, 의사 출신 사회역학자 김승섭, 소설가 김혜진, 만화 그리는 공대생 맹기완, 시인 박준, 역사학자 설혜심, 작가 은유, 화가이자 에세이스트 이미경, 건축가 출신 음식평론가 이용재, 변호사이자 신부인 한동일이다. 올해는 추천위원을 75명으로 대폭 늘렸다. 좀 더 다양한 분야에서 좀 더 재능 있는 저자들을 추천하기 위함이다. 상대적으로 번역서 강세인 국내 출판 시장에서, 참신한 국내 필자의 발견을 시도하고 응원한다는 취지가 '올해의 국내 저자 10'에 있다.

'2017년 올해의 저자 10'은 작가·학자·번역가·출판평론가·출판사 대표·서점 대표 등 전문가 75명이 최대 3명까지 추천하고 조선일보 Books팀이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대상은 2016년 12월~2017년 11월 사이에 책을 낸 저자를 대상으로 했다. 그중 가장 많은 추천과 지지를 받은 고려대 김승섭 교수와 한동일 신부의 인터뷰를 커버 스토리로 싣는다. C14·15면에 계속. 추천 위원들의 개별 추천 리스트는 chosu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분법 극복하는 제3의 길 학병세대 재조명_ 대전대 교수 김건우

대한민국의 설계자들

김건우 지음|느티나무책방|296쪽|1만7000원


‘사상계와 1950년대 문학’에 이어 펴낸 두 번째 책으로 2017년 올해의 저자가 됐다. 서울대 국문과 87학번인 대전대 국문과 김건우(50) 교수가 그 주인공. 핵심은 이분법의 파괴다. 친일과 반일, 독재와 반독재, 민주화와 산업화 등의 기계적이고 관념적 도식을 버리고 대한민국 건국의 주역들을 입체적으로 살핀다.

대상이 되는 인물은 장준하 김준엽 지명관 서영훈 선우휘 김성한 양호민 김수환 지학순 조지훈 김수영 등이다. 1920년 전후의 다섯 해 사이에 태어난 이들로, 대부분 학병과 서북 출신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서울대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김시덕 교수는 “현대 한국 사회의 분열·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제3의 길’, 즉 보수와 진보, 민주화와 경제 발전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인물들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기여를 했다”고 말했다. 부제 ‘학병 세대와 한국 우익의 기원’.

온천·여행·소비‐역사 인문 영역의 지속적 확장_연세대 교수 설혜심

소비의 역사

설혜심 지음|휴머니스트|496쪽|2만5000원


설혜심(51) 연세대 사학과 교수가 이번에 택한 주제는 ‘소비’였다. 영국 근대 온천 발달을 다룬 ‘온천의 문화사’(2001), 18세기 유럽에서 자녀 교육 목적으로 세계 여행을 보냈던 풍조를 분석한 ‘그랜드 투어’(2013)에 이은, 역사 인문서 영역의 지속적 확장이다.

미국 시어스 백화점의 카탈로그 판매에서 현대 홈쇼핑의 기원을 읽고, 흰색 비누가 제국주의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한다. 노예가 재배한 설탕은 먹지 않겠다는 ‘윤리적 소비’는 요즘 공정무역을 떠올리게 한다.

16·17세기 영국 온천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고 귀국했을 때 ‘문제의식이 없는 주제’라고 핀잔도 받았다고 한다. 그래도 설 교수는 서구 일상사 연구를 지속했다. 안대회 성균관대 교수는 “설 교수는 국내 학계에서도 유명 저자 책을 번역하는 것 이상의 주체적 연구가 가능함을 보여준다”며 “소비주의가 팽배한 한국 사회를 돌아보게하는 대목도 매우 시사적”이라고 했다.



글쓰기로 연대하는 세상의 가장자리 직유 아닌 은유의 힘_작가 은유

싸울 때마다 투명해진다

은유|서해문집|296쪽|1만3500원



이 작가는 어떤 희망의 상징 같다. 우리가 스스로를 투명하게 고백하는 글을 쓴다면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으리라는 깨달음. 그리고 그 깨달음을 윽박지르지 않고 알게 해 주는. 필명 은유, 직유와 은유를 구분할 때의 그 은유다. 본명 김지영(46). 2016년 올해의 저자였던 문화연구자 천주희씨는 2017년 올해의 저자를 이렇게 추천했다. “성찰하는 여성의 글이 얼마나 건강하고 따뜻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표본 같다. 세상 가장자리에 있는 사람들이 그녀의 시선과 언어를 통해 드러나고 연대한다”

구체적인 일상을 에피소드로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만드는 산문을 쓴다. 가령 이런 주제. 엄마는 왜 크고 좋은 수박 한덩이 마음껏 못 사 드시고 살았을까. 소재는 구체적이고, 문장은 단단하다. 2012년 첫 산문집 ‘올드걸의 시집’을 시작으로, ‘글쓰기의 최전선’ ‘쓰기의 말들’ 등이 모두 1만부 이상 팔렸다. 요즘 출판사들이 앞다퉈 책을 내고 싶어하는 작가 중 한 명.



교양이 아니라 재미로 승부하는 '과학만화'의 쾌감_만화 그리는 공대생 맹기완

야밤의 공대생 만화

맹기완 지음|뿌리와이파리|392쪽|1만6000원


수시로 격한 웃음이 찾아온다. 책을 덮자, 복근이 경련한다. 과장이 아니다. 저자는 뉴턴과 라이프니츠가 누가 미적분(微積分)을 먼저 개발했는지 논쟁하는 과학과 수학 이야기로 독자를 눈물 나게 웃게 만드는 재능이 있다.

미국 카네기멜론대에서 컴퓨터구조학을 공부하는 맹기완(27)씨가 쓰고 그렸다. 서울대 전기공학부 재학 당시 학교 커뮤니티 사이트에 올렸던 만화가 인기를 끌었고 올해 책으로 펴냈다. 만화의 ‘탈’을 쓴 교양 만화가 아니라, 진정 ‘재미있는’ 과학 만화라는 게 이 책의 예외적 힘. 아인슈타인, 슈뢰딩거, 파인먼 같은 천재 과학자들의 정사와 야사다. 이은혜 글항아리 편집장은 “과학 천재들의 지질한 모습을 밑자락에 깔아 독자들을 유인한 다음, 위대한 과학의 면모를 드러낸다”고 평했다.

맹씨는 “‘카더라’성 이야기들은 낭설인 경우가 많아 신빙성 있는 자료를 조사해 그렸다”며 “생애 첫 출판물이 논문이 아니라 만화책이 될 줄은 몰랐다”고 재치있게 답했다.







사랑 ·죽음 ·가난‐소박하고 진솔한 시와 산문의 힘_시인 박준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

박준 산문집|난다|192쪽|1만2000원


스스로 시인이자 이 책을 만든 편집자 김민정은 이렇게 말했다. “그에게는 내게 없는 세 가지가 있다. 사랑, 죽음 그리고 가난.”

시인 박준(34)의 두 번째 책이자 첫 번째 산문집. 첫 시집 ‘당신의 이름을 지어다가 며칠은 먹었다’와 이 산문집까지 단 두 권으로 대중이 사랑하는 이름이 됐다. 지난 7월 1일 출간된 산문집 ‘운다고 달라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겠지만’은 이번 주 10쇄, 10만부를 찍었다. 공교롭게도 2012년 펴낸 첫 시집 ‘당신의…’ 역시 이번 주 5000부를 추가로 찍어 10만부를 돌파했다고 출판사는 밝혔다.

사랑·죽음·가난은 한국인들을 무장해제시키는 키워드. 주어의 진솔한 고백을 듣고 나면 일단 같은 편이 될 수밖에 없는 정서들이다. 그래서 통속의 소비라는 비판도 있지만, 진실과 솔직을 정확하고 간명한 문장에 담아 읽는 사람에게 힘을 준다. 소박하지만 강력하다.



전통? 손맛? 한식 평가는 맛의 과학이어야_음식 평론가 이용재

한식의 품격

이용재 지음|반비|532쪽|1만8000원.


“명절이면 부쳐 먹는 전은 튀김의 열등한 형태다. 재료의 특징도 효율적인 조리법도 고민하지 않고 계란물부터 두른다.”

건축가 출신 음식 평론가 이용재(42)는 한식에 직격탄을 날린다. ‘전통’ ‘손맛’ 같은 추상적 가치는 배제했다. ‘그래도 우리 음식인데…’라는 이유로 눙치는 법도 없다. 간혹 이건 음식판 ‘자학(自虐) 사관’인가 생각이 들 정도로 냉정하다.

국내 모든 음식점이 맛집이라고 광고하는 지금, 그는 ‘맛’의 과학을 통해 각자 한식을 평가할 잣대를 제시한다. 박해천 동양대 교수는 “맛을 쌓아올리는 방법을 건축가 출신답게 블록 단위로 체계적으로 분석한다”며 “좌고우면하지 않고 한식의 완성도만 평가한다”고 했다.

블록이란 짠맛, 단맛, 신맛, 쓴맛, 감칠맛의 다섯 가지 맛. “짜야 할 끼니 음식은 달고, 달아야 할 후식은 짜다”는 말을 이해하면 이 음식평론가의 예외적 문제의식을 알 수 있다. 미쉐린 별 받은 식당이 나왔다고 한식이 발전한 것은 아니다.



두 번째 장편으로 강렬한 조명 '딸의 생애'_소설가 김혜진

딸에 대하여

김혜진 장편소설|민음사|216쪽|1만3000원


여자로 태어나 늙어버린 자가 여자로 태어난 자식을 긍휼히 여기는 소설. 노숙자(‘중앙역’)나 3류 인터넷방송 진행자(‘어비’) 등 전작을 통해 세계와 불응하는 인간 속에서 사랑의 서사를 길어올려 온 소설가 김혜진(34)은 두 번째 장편으로 등단 5년 만에 가장 강렬한 조명을 받게 됐다.

동성애자 딸을 둔 어미의 1인칭 시점. 늙어 깨닫게 된 ‘삶을 지탱해주는 것’에 대한 신념은 딸에게 “너희가 가족이 될 수 있어?” 절규하게 하고, 그 외의 부질없음에 몸서리치게 하나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딸애는 공부를 지나치게 많이 했는지도 모른다… 세계를 거부하는 법. 세계와 불화하는 법.”

저자는 복잡하지 않은 세대론을 구사해가며 지금 한국 사회를 조용히 폭로한다. 당연하게도 ‘여성’의 화두가 빠질 리 없다. “끊임없이 싸우고 견뎌야 하는 일상”을 예감하는 생애. 아들이 아닌 딸의 생애. 소설은 발간 3개월 만에 판매 부수 3만 부를 넘겼다.



담담하고 정겨운 구멍가게 세밀화 추억 향기 솔솔_화가 이미경

동전 하나로도 행복했던 구멍가게의 날들

이미경 글·그림|남해의봄날|208쪽|1만7000원


편의점 혼밥 세대도, 구멍가게 세대도, 이 책에서 위로를 얻었다.

이미경(47) 작가는 구멍가게 그림 연작과 에세이를 엮은 첫 책으로 올해의 저자가 됐다. 홍익대에서 서양화를 전공했지만 둘째를 낳고 붓을 놓았다. 우연히 만난 구멍가게가 다시 그림을 그리게 했다. 펜으로 그린 세밀화이지만 구멍가게를 재현하는 데 그치지 않았다. 만남과 소통을 상징하는 너른 평상, 빨간색 우체통, 아름드리나무를 꼭 함께 그렸다. 소박하고 정겨운 구멍가게 그림과 담담한 글로 풀어낸 본인 경험담은 사람 냄새를 그리워하게 했다. 윗세대에는 지나간 시절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켰다. 정은영 남해의봄날 대표는 “아이돌 앨범도 아닌데 주변에 선물하겠다며 이 책만 10권씩 사가는 사람도 있었다”고 했다.

한국을 따뜻하게 한 구멍가게에 영국 BBC방송도 주목했다. 책은 내년 중 프랑스·일본·대만에서도 번역 출간된다. 구멍가게의 온기는 지구촌으로 퍼져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