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김광훈 환경운동가 - 빛고을 광주 '솔라투어 프로그램' 만들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는 검정색 옷만 고집한다. 검정 등산복에 검정 모자 눌러 쓰고 자전거를 탄다. 검정색 옷을 입는 이유는 쉬이 더러움을 타지 않아 수돗물과 드라이크리닝 비용 등 에너지 절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공해가 없는 자전거를 탐으로써 환경을 지킨다. 일상 자체가 검약한 생활의 실천이고 환경에 대한 발언이다. 김광훈 광주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그렇게 정신과 몸을 무장하고는 ‘태양광 도시’로 거듭난 광주 전역을 누비고 다니며 신재생에너지 전도사 노릇을 하고 있다.

“광주는 우리나라에서 태양광발전시설이 가장 잘 돼 있는 도시입니다. 지난 2000년부터 태양에너지 시범도시로 조성되었습니다. 전국에서뿐만 아니라 독일, 일본 등에서도 견학을 많이 옵니다. 에너지 관련 행정가, 지자체 관계자, 학계, 환경운동가, 학생 등등 그들을 대상으로 광주의 태양에너지 시설을 둘러보며 교육과 홍보를 합니다.”

그의 말대로 광주는 '태양으로 축복받은 곳'으로 통한다. 광주라는 이름도 고려태조(940년 경)때 '빛고을'이란 의미로 지어졌다. 실제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광주의 일조량은 하루 6.2㎾h/㎡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광주가 풍력, 조력 등 11개에 달하는 신재생 에너지 중 태양에너지에 주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빛고을’ 광주는 도시 전체가 고루 태양에너지 시설이 갖춰져 있고 이는 전국의 태양에너지 시설을 합한 것보다 큰 규모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