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정구호 디자이너 - 옷은 몸을 담는 건축물이다

디지털 상상력을 발휘해보자. 정구호라는 시스템은 늘 작업창이 여러 개 떠있다. 메인화면은 단아한 절제미의 모던스타일 여성복 ‘구호’가, 각각의 창에는 영화미술, 문구 식기디자인, 요리, 설치미술의 다양한 콘텐츠가 담겨있다. 이 모든 솔루션은 그가 짜고 그가 직접 클릭한다. 기회가 다가오면 즉시 접속하고, 판단이 완료되면 엔터키를 누름에 주저함이 없다. 평소 쌓아올린 내공과 민첩한 행동력으로 자신의 삶을 업데이트 시킨다. 하나의 몸으로 여러 번 사는 21세기형 아트전사, 정구호. 그의 삶이 작동하는 원리가 궁금하다.

상상하라 “5년, 10년 후 나의 모습 그린다.”

어린 구호는 남달랐다. TV에서 매듭공예가 나오면 곧장 재료를 사다가 그대로 재현했고, 순정만화의 캐릭터를 기름종이도 안 대고 똑같이 따라 그렸다. 남다른 눈썰미와 손재주를 타고났고, 잘 하는 만큼 욕심도 컸다. 소년 구호는 꿈꾸었다. ‘그래픽디자이너가 될 테야.’ 중학교 때부터 유학을 가려했으나 부모님의 반대가 완강했다. 결국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직접 학교를 알아보고 수속을 밟아서야 떠날 수 있었다.

미국 휴스턴 대학에서 광고미술을 전공한 뒤 뉴욕의 파슨스 디자인 학교에서 그래픽디자인을 공부했다. 졸업 후 그래픽디자이너로, 인테리어디자이너로 일하다가 한국으로 돌아와 패션디자이너로 진로를 변경했다. 이유는 꼭 해보고 싶었던 일이기 때문이다. 당시 서른다섯이다.

“시작이 늦은 만큼 고민이 많았습니다. 결국에는 하고 싶은 것을 하느냐 마느냐의 문제인데, 나중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 시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