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조장은 화가 - KTF 신예작가 당선작 '골때리는 스물다섯'

지천에 흐드러진 봄꽃이 부러울까. 명동 KTF 오렌지갤러리에는 스물다섯 투명한 감수성이 형형색색 만개했다. ‘죽 쒀서 개줬다’ '다크써클이 무릎까지 내려온 날’ 등 재기발랄한 제목이 말해주듯, 이십대의 희로애락을 그린 신예작가 조장은의 작품이 전시중이다. 그림일기의 솔직함과 감각적 색채미학, 유머러스한 한 줄 요약의 메시지를 통해 만나는 청춘스케치, ‘장은생각’속으로.

발랄하고도 시린 물다 비망록 ‘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름다운 봄이다. 벚꽃이 꽃비로 난분분 흩날리는 4월, 명동 KTF gallery the orange에서 만난 그녀의 웃음에도 수줍은 봄꽃 내음 물씬하다. 청춘과 봄, 명동과 KTF, 그리고 조장은과 그림일기. 순서쌍을 이루는 이것들은 생동과 충만함의 은유로 줄줄이 스쳐간다. 암튼 하염없이 아름다운 것들이 피어나는 한 복판에서 그녀는 팔랑한 날개짓으로 발걸음을 붙든다. ‘골 때리는 스물다섯’ 이야기 좀 들어보시라고.

그림일기로 청춘의 고단함 달랜다

“발랄하기도 하지만 쓰리기도 한 20대의 이야기에요. 매일 일기 쓰듯이, 혹은 혼자 기도하듯이, 자신과 대화하듯이 그림을 그려요. 살다보면 좋은 날도 있고 슬픈 날도 있는데 그런 감정이 다 소중하잖아요. 잊혀 지지 않게 기록하고 싶었어요. 지금 아니면 느낄 수 없는 감정들을 모았다가 나중에 추억하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