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김덕수 국악인 - 지구촌을 뒤덮는 ‘긴 울림 큰 신명’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북, 장고, 꽹과리, 징’ 생김새도 소리도 울림도 다른 것들이 모여 신나는 ‘사물놀이’ 판을 벌린다. 저마다의 개성이 펄펄 살아나면서도 더 큰 에너지의 파장을 생성하는 사물놀이. 네 가지 타악기의 완벽한 울림은 한반도를 넘어 지구촌 곳곳에 감동을 선사하고 있다. ‘위대한 대한민국 신명’의 거장 김덕수 씨와 음악마니아 조원주 과장이 만났다.  

서울 신당동 충무아트홀 지하 한울림예술단. 탁 트인 너른 마루에 북이며 장고 등 갖가지 악기가 꽃과 나무인양 옹기종기 늘어섰다. 가만히 놓인 악기건만, 여음이 탓인지 어디선가 흥겨운 가락 한 소절이 들리는 듯하다. 그 가운데 김덕수 씨가 마치 신선처럼 앉아 있다. 예의 그 너털웃음으로 일행을 반겼다. 조원주 과장은 “선생님을 뵙게 된 게 믿어지지 않는다.”며 수줍게 말문을 열었다.

“1987년 즈음이죠, 군대 가기 전에 선생님의 ‘사물놀이’ 음반을 듣고 반해버렸습니다. 그 전에는 사물놀이를 잘 몰랐습니다. 우연히 구입해서 듣게 됐지요. 강하고 센 소리를 내는 타악기인데도 네 가지가 어우러지니 신비한 소리가 나왔어요. 속된 말로 ‘이거 장난이 아니구나!’ 싶었지요.”

다시금 그 때의 추억이 살아나는 듯 가볍게 몸을 떨었다. 그는 ‘그 때 그 음반’을 시디로 구입해와 김덕수 씨에게 사인을 부탁했다. 이 음반은 현지 공연을 마친 후 미국의 유명한 레이블의 권유로 제작됐다. 음반 속지에는 미국인 관계자의 평이 쓰여 있는데 ‘타악기 중 이런 화음을 내는 건 사물놀이가 유일하다’는 극찬의 메시지가 담겨있다고 조 과장은 전했다. 시간을 거슬러 20년 전 상황으로 돌아간 두 사람은 군대생활과 음악이야기 등 화제를 공유하며 대화를 이어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