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이기영 교수 - '한강은 흐른다' 자작곡 노래부르는 환경운동가

그의 환경운동은 쉽다. 그리고 즐겁다. 딱딱한 생태이론 대신에 실생활 지침 ‘환경사랑 10계명’을 제시하고, <김치, 된장, 청국장><한강은 흐른다>등 멋진 노래를 손수 만들어 부른다. 또한 해박한 논리와 타고난 생태감수성으로 자연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환경칼럼니스트이기도 하다. 날이 갈수록 청푸른 기운 내뿜는 나무처럼, 일구월심 환경사랑을 전파하는  이기영 호서대 식품생물공학과 교수를 만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면지 명함 ..호서대학교 자연과학관 328호. 살며시 문을 열고 들어간 그의 방은 마치 아늑한 카페를 연상케 한다. 벽면엔 그가 직접 그린 아름다운 여인과 딸의 초상화 두 점이 걸려있고, 한 켠에 기타가 비스듬히 기대어 섰다. 그 앞엔 악보가 널려있다. 의자에는 하얀 가운이, 책상에는 그가 개발한 유기농 두유, 천년초로 만든 치약, 생약 비누가 있다. 나란한 곳에 역시 그가 발매한 음반과 책이 가지런히 놓여있다. ‘환경사랑 10계명’이 적힌 판넬도 눈에 띈다. 때마침 창밖에는 장맛비가 촉촉이 내리고, 나무들이 유리창에 살며시 몸을 기대와 푸르름을 더했다. 그러고 보니 이곳은 단순히 운치 있는 카페가 아니다. 한 사람의 삶과 자연, 낭만이 어우러진 보물창고다.

“안녕하세요. 이기영입니다.” 이 풍요로운 ‘자기만의 방’의 주인장이 환한 웃음을 지으며 웬 종이를 건넨다. 손가락 두 마디만한 그것의 정체는 바로 명함. 이면지에 이름과 연락처가 적혀있다. 필요한 사항만 전달하면 그만이지 복잡하게 만들 필요 있냐고 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