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의 배신, 4천원 인생, 위건부두 가는 길

[비포선셋책방]

<4천원 인생> <위건부두로 가는 길> <노동의 배신>을 르포수업을 위해 연달아 읽었다. 세권 모두 노동체험에 관한 보고서다. 2010년 대한민국 시급인생의 노동실태를 보여준 <4천원 인생>은 겉표지의 헤드카피대로 울면서 읽었지만 책장이 후딱 넘어가고 눈물도 금세 마른다. 수업시간에 어느 분 말대로 이렇게 빨리 읽은 책은 처음이다.” 나는 술술 읽히는 책에는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좋은 책이라면 독서중지-사유의 순간이 반드시 일어나야 한다. 이 책은 익숙한 내용이, 또한 필자가 기자들이다보니 정확한 의미전달에 주력한 단문 필체가 속도감을 높인다. <위건부두 가는 길>은 문학작품다웠다. 책장을 자주 덮어야했다. 좋은 문장을 베껴 쓰고 고개 들어 부러워하고 탄광노동자의 열악한 노동조건에 탄식하고 조지오웰은 이 순간에 어떻게 이런 생각을 했을지 그의 사유의 폭과 깊이에 동경을 보내고, 그러느라 오래 걸렸다.

 

<노동의 배신>은 그럭저럭 읽혔다한 장소에서 한 달을 살면서 과연 일자리를 찾을 수 있는지, 그리고 다음 달 집세를 낼 만큼 돈을 모을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저임금 노동에 투신하는 지식인이 저자이다. 목적을 세우고 대상과 관계를 맺으면 그것에 부합하는 것 외엔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그런지 노동 장면은 열심히 기술하고 분석하고 분노하지만, 나에겐 별반 정서적 반향이 없었다. (조지오웰 역시 작가로서 목적을 갖고 밑바닥으로 내려갔지만 그의 목적은 좀 더 크다. ‘노동자의 실태조사가 아니라 인간의 삶은 어떠해야하는가의 렌즈로 성찰한다.)

 

<노동의 배신은> 2000년 전후 미국이 무대인데, <자본론>을 비롯한 억압과 차별을 다룬 모든 책이 그렇듯이 바로 지금 우리나라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해도 무방할 지경이다. 심지어 나는 주부로서 일련의 노동실태 묘사에서 크나큰 동질감을 느꼈다. 저자가 위장취업으로 청소용역 일을 맡아서 어느 가정집에 들어가서 일하는 장면. 이를 테면 하수구 머리카락과 체모를 줍고 똥 찌꺼기 뭍은 변기를 닦고 식탁 밑에 들어가서 걸레질 하는 장면은 내가 매일 하는 일이니까. 저자가 또한 마트에서 일할 때 사람들이 입어보고 대보면서 엉망을 만들어 놓은 옷들을 개키는 장면 역시 내가 하루에 서너 번은 하는 일이다. 아침에 애들 등교하면 어질러진 옷 치우고 저녁에도 치우고 빨래하면 널고 개키면서 옷 정리하고. 그런 자질구레한 장면을 뭐 다시 활자화해서 재확인하는 기분이 그리 썩 유쾌하지는 않았다고 해야 할까. 그러고 보면 가사노동은 평생노동의 종합선물세트다.

 

몇 가지 기억에 남는 문장.

 

이번 프로젝트에서 내가 제일 먼저 깨달은 것은 세상에 아무리 보잘 것 없는 직업이라도 아무 기술도 필요 없는일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261)

 

예전에 청년유니온 활동가 김민수 씨가 위클리수유너머에 글을 연재했는데 비슷한 내용이 있었다. 청년유니온에 있다 보면 인터뷰를 많이 하는데 최저임금 받으며 일한다고 하면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단다. ‘혹시 공부를 해서 (스펙을 쌓아서) 더 나은 직장을 가져보고 싶단 생각 안해요? 전문직이라던지좀 더 안정적인 직장 말이에요.’ 민수씨는 이에 발끈해서  패스트푸드점, 카페, 음식점 등의 아르바이트도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이 필요한 노동임을 구구절절 증명한다. 그리고는 따진다.

 

‘...꼴통들은 물론이거니와, 소위 배울 만큼 배우고 알만큼 안다는 이들조차 알바혹은 용돈벌이로 폄하하기 십상인 저들은 모두-전문직 종사자이다. ‘알바전문직의 간극은 종이 한 장이라는 수식어도 과분하다. 이 땅에서 입에 풀칠하기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은, 스스로가 아니면 어느 누구도 대체 할 수 없는 노동에 종사하고 있다' 

 

민수씨는 스물한 살 청년인데 책 한권의 분량의 진실을 말하고 있다. 역시 일하는 사람은 지혜롭다. 길가에 꽈리고추 담아놓고 멍하니 앉아 있는 할머니의 머리에서도 계속 사유작용은 일어난다. 단순하고 무의미하게 반복되는 일인 것 같지만 수많은 사람들을 대하고 온갖 것에 무방비 상태로 영향 받고 그래도 살아야하기에 그 자리에서 견디다보면 생각은 깊어지고 깨달음은 밀려오기 마련일 것이다. 삶에서 우러난 진리가 갖는 힘이겠지. 그러나 그런 진리의 담지자들은 자기 언어와 자기시간을 갖지 못해 책이 없고 책이 없으니 권력이 없다. 가난한 사람은 그대로이고 가난을 파헤친 사람은 부와 명예를 얻는다. <노동의 배신>은 세계 10여개국에 수출됐고 미국에서만 150만부 이상 팔리면서 빈곤문제를 조명하는 현대의 고전이 됐다고 책날개에 소개가 나온다. 이 얼마나 아이러니인지, 잠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가난을 직접 체험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빈곤을 일반적으로 어렵지만 어찌어찌해서 넘어갈 수 있는, 생존 자체는 위협받지 않는 상태로 이해한다. 가난한 사람들은 우리 곁에 늘 있었으니말이다. 특히 빈곤 때문에 겪어야 하는 고통의 심각성은 더욱 짐작하기 어렵다. 점심을 과자나 핫도그 빵으로 때웠다가 근무시간이 끝날 때쯤이면 현기증이 나 기절할 지경이 되는 것을, 차가 집이 되기도 하는 상황을, 몸이 아프거나 부상을 입어도 이를 악물고 참고 일해야 하는 상황을, 병가수당도 의료보험도 없으니 오늘 하루 일을 못하면 당장 내일 식료품을 살 돈조차 없는 절박함을 알 도리가 없는 것이다. 이 같은 경험들은 지속할 수 있는 삶, 심지어는 만성적인 결핍에 시달리는 삶의 일부라고도 할 수 없으며 낮은 수준의 처벌을 끊임없이 받는 것이라고 밖에는 말할 수 없다. (288)

 

고통이 고통인 이유는 끝이 없다는 점일 것이다. '낮은 수준의 처벌이 지속되는 삶'으로 저자는 가난을 정의했다. 너무 가난해서 존엄을 포기하고 사는 사람들이 지구의 절반을 넘게 덮고 있는데 도대체 왜 이 인류가 지속되어야하고 자본주의는 끄떡없는가. 이건희나 빌게이츠, 브라질 상류층 1%를 위해서인가. 나는 그것이 의문이다.

 

다른 사람들이 정당한 임금을 못 받으며 수고한 덕분에 우리가 편하게 살고 있다. 예를 들어 한 여자가 배를 곯는 덕에 당신이 더 싸고 편리하게 먹을 수 있다면, 그리고 그 여자가 먹고살기에도 형편없이 모자란 임금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면 그 여자는 당신을 위해 지대한 희생을 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기운과 건강과 생명의 일부를 당신에게 준 것이다...그들은 남의 아이를 돌보기 위해 자신의 아이를 방치하고, 남의 집을 쾌적하고 광이 나게 만들기 위해 자신은 수준 이하의 집에서 산다. 그들이 궁핍을 견딤으로써 인플레이션이 떨어지고 주가가 올라간다. 워킹푸어의 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다른 사람 모두를 위해 익명의 기증자, 이름 없는 기부자가 된다는 것이다.(296)

 

조지오웰도 <위건부두 가는 길>에서 같은 얘기를 역점을 두어 설파한다. 중산층의 속물근성과 계급적 이중성. 물론 비판의 칼날이 자기를 피해가지는 않는다. 까먹지 않기 위해 옮겨 적은 문장. '중산층 일원으로서 내가 생각하고 행하는 거의 모든 것은 계급차별의 산물이다.' '나의 모든 관념은 어쩔 수 없이 중산층의 관념이다.' '계급차별을 철폐한다는 것은 그래서 자신의 일부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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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삐삐 [2012.09.23 05: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난, 노동에 대한 책은 참 많죠. 특히 르포저자나 기자들이 가난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그들의 삶에 대해서 쓴 책들은 부지기수인 것 같아요. 그렇지만 잘써진 책은 드문것 같습니다. 가난을 주제로 미국에서 백오십만부가 팔였다는 책은 그리 좋지 않을 것 같아요. 그 주제로 내용도 좋은 책이 그 사회에서 그렇게 많이 팔릴 수 없으니까요.ㅎ 여러가지 예가 있겠지만 위건부두로 가는 길을 말씀하셨으니 죠지 오웰의 책들을 조금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가난 자체를 주제로만 한다면 이전에 말씀하신 다운 앤 아웃 인 파리 앤 런던ㅡ 우리 번역은 무엇인가요? 빠리와 런던에서 꺼지고 내쳐진 삶? 또는 밑바닥 삶? 아뭏든 더 좋은 이름으로 나왔으리라 보고요, 그 책에서 가난은 두 지역에서 아주 잘 그려지지요. 이 책은 오웰의 책중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책입니다. 가난 때문이 아니라 음식에 대한 관심때문에 읽어 보았던 책이기도 하고요. 당시의 사회를 생생하게 들여볼 수 있고 유머가 가득하게 쓰여져 있기도 하고요. 그래도 다 젊은 사람들이라 그런지 비참함도 그렇게 비참함으로만 들어오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마 파리에서만 그랬던가요? 런던은 물론 훨씬 암울했던 같기도 하고요. 기억이 까마득하지만 파리에서 그와 침대와 외출바지를 교대로 바꿔써던 러시아 이주자, 보리스는 아직도 기억하고 있습니다.ㅎ

    이런 가난을 주제로 한 것보다 한단계 더나가서 위간 부두에선 원칙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이 아닌 광산 노동자들의 시에 가서 광산 노동환경을 보여주고 그들이 실직했을때 겪게 되는 가난을 처음에 보여주고, 그들의 주거 양식과 문화를 언급하고 매우 중요하게 그들의 식생활을 주요하게 점검하지요. 특히 일차 세계 대전 이후의 식문화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이들 모두 라디오는 소유하고 듣고 있는 것을 보여주면서 고기 푸딩 깡통 음식이나 형편없이 화학적 첨가제로 가공된 흰빵과 마가린등을 주로 먹는 상황을 보여주면서 진짜 음식 소비하는 대신에 전기를 소비하게 되었다나 뭐 그런 표현을 쓰기도 했던것 같은데 그의 뛰어난 관찰이 돋보이기도 하는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오웰은 가난을 의도적으로 경험하면서 인간은 걸어다니는 위라는 실체를 파악하고 영양을 섭취하는 음식에 대해서 완벽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는 정치경제학의 이론을 언급하지 않으면서 식품을 통한 정치경제학을 본체를 파악하고 있는거지요. 이미 80년전즈음 1936년에 써진 책에서 소비자들은 새로 개발되는 전자제품을 소비하게 되면서 제한된 임금으로 점점 싸게 공급되는 화학적 처리로 가공된 영양가 없는 부가가치적 기술생산품적 음식을 소비하게 되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향은 자본주의가 발달해가는 20세기를 걸쳐 꾸준히 진행되어 온 것이지요. 점점 싼 음식공급의 중요성은 노동자들의 임금을 전자제품과 싼 소비재의 대량 소비를 유발시키기 위해서 자본주의 사회에선 필연적인 개발이었던 것입니다. 라면, 인스탄트 식품, 훼스트 푸드등의 속출은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부응되었던 거고요. 이를테면 온전한 음식, 자연음식, 지역음식 이런 음식들은 정당한 가격을 물려면 비쌀 수 밖에 없는데 임금이 제한된 노동자는 정체된 임금에 갖은 가전제품과 새롱 개발되는 컴퓨터, 핸드폰, 스마트 폼, 트위터 통신료, 갖은 어풀.... 아이패드등... 갖은 신형 전자비 소비의 증가소비로 더욱 유도되면서 더욱 더 제대로 된 비싼 음식을 소비할 수 없는 질곡에 빠지게 되고 노동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 노동의 강도는 강해지는데 영양은 나빠지기 때문에 건강은 점점 더 위협받는 경지에 떨어지게 되는 겁니다. 이런 상황은 영양학자들에 의해서 꾸준히 지적되는 객관적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런 점들을 이미 36년 당시에 선지자적으로 경고하기도 한 그는 그의 책은 정치적 논평으로 넘어갑니다. 1936년 당시 파시즘이 이태리에서 이미 오래 진행되고 독일에서 정권을 잡고 위협적인 존재가 되어가고 스페인에서 봉기가 나던 때가 그가 이글을 쓰게 되는 배경입니다. 그는 점점 거세지는 파시즘의 이유를 사회주의와 사회주의자들의 문제에 있지 않나 분석하면서 이책의 결론을 내리고 있지요. 사회주의가 정의와 자유를 추구하는 사상이라는 것을 잊고 그에 따르면 너무나 경제적인 도식안에서 기술발전에 연연하고 기술발전과 산업화에 따른 노동의 해방과 유토피아에 대한 이론적인 꿈만 꾸고, 현실과 유리된 사회주의 자들의 문제를 짚고 있습니다. 다른 축으론 브루죠아 혹은 중산츧 출신의 사회주의자들이 노동자층을 배타적 문화로 유리시키고 소외시켜 이들을 파시즘으로 내몰고 또 노동자들의 과격한 게급타파 구호와 착취로 몰아부치는 계급적 적대성에 위축되어 파시즘으로 투항하는 중산층 사회주의자들을 언급하면서 이런 식으로 사회주의가 오도된다면 전 유럽은 파시즘에 떨어질 수 밖에 없다고 경고하고 있지요. 동시에 그 시기의 영국의 훌륭한 문호들인 디 에취 로렌스, 에취 쥐 웰스, 헉슬리, 더블류 디 오든 등의 작품들을 평가하면서 기술발전을 보는 사회주의적 작가들의 시각과 비판등을 지적하기도 합니다. 불과 33세의 젊은 작가로서 대단한 야망과 힘있는 글의 행보을 보이지요, 그리고 본인은 이 원고를 몇 달만에 쓰고 출판사에 던지고 스페인 내전에 참전하러 영국을 떠났습니다.

    개인적으로 그가 좋은 사회주의적 작품은 하나도 없다등의 말들은 사실이 아니기도 하고 그의 여러가지 분서과 지적에 지엽적으로 문제가 없지 않는 것도 아니지만 당시 그 때의 시점에선 놀랍게 날카롭고 훌륭하게 쓰여진 책이지요. 어쩌면 33살의 오웰이 가장 첨예했던 오웰이 아니었을까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후에는 여기저기서 사방에서 치이니까 이상하게 오바되어 버린 나머지 사회주의를 실천해나가기 보다는 스탈린주의와 싸우느라 에너지를 다 쏟고 자유주의적 자본주의의 문제는 거의 쳐다보지 않게 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고요. 그래서 오늘날 오웰은 사회주의자로 알려져 있기 보단 자유주의의 수호자로 알려져 있어서 많은 우파 지식인들, 이를테면 몇년 전에 작고한 크리스토퍼 히친슨 같은 사람들의 영웅이 되어있고요. 한국에서도 그리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오웰의 컨트로버시를 제대로 짚어나가면 많은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여기가 분명 있지요.

    가사노동, 재생산 노동을 살펴보면 진보 혹은 사회주의자들의 위선은 곧바로 드러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사회주의자 남성 지식인들이 얼마나 가사노동을 하는가? 여성 지식인들은 얼마나 가사노동을 하는가? 이들이 최소한 자신들의 가사노동만 제대로 책임져도 여기저기 다른 사회를 뒤적이고 다니지 않아도 육체노동에 대한 기본은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오웰은 밭일은 해도 밥하기와 입양한 아들 보기는 아내한테 다 넘겼던 것 같아요. 누구 누구 얘기를 하나 하는 생각도 해볼 수 있지만 항상 사람들은 자기보다 못한 사람들과 비교하게 되니까 자신의 문제는 지나쳐 질 수도 있겠지요.ㅎ 자신의 재생산노동은 기본으로 해야하고 그런 원하지 않는 일을 직업으로 하고 살아야 하는 분들이 제값의 노동임금을 받고 연금과 보험, 휴가를 보장받을 수 있는지, 그런 사회가 된다면 그리 달갑지 않은 일도 전문적으로 나은 환경에서 훨씬 편하게 하게될 수 있는 거겠지요. 그런 구체적인 노동가치의 형평성문제, 이런 것들은 사회적 가치와 연관되어 있기때문에 문화적 투쟁을 벌일 수 밖에 없는거지요. 바꾸기 위해서요. 전선은 모든 곳에 쳐져 있는 겁니다. 나가떨어지지 않아야 하고요.ㅎ

    • 은-유 [2012.09.24 07: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지오웰의 르포가 정리되네요. ㅎㅎ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입니다. 산업의 발전과 패스트푸드와 재생산노동의 영향 말이죠. 오웰이 통찰만 뛰어났으면 덜 훌륭했을 텐데, 유머가 압권이죠. 그의 재치는 저도 좋아합니다. 신문외판원 노동을 묘사하면서 '감옥이라는 대안이 있는데 그런 일을 참고 계속하나 싶었다'는 부분은, 감옥이라는 대안은 우리 글쓰기 수업에서 유행어가 됐어요. 하핫. (참, 대개는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 문학동네는 '파리와 런던의 따라지 생활'로 번역했네요)

  2. 게꿀 [2012.09.27 04: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책 소개받아 감사합니다. 대개책과 문학동네 책중 어느 책이 번역이 잘 됐나요?

    내 모니터만 그럴리 없다는 가정하에 딴지하나 걸면 티스토리에서는 댓글쓸때 줄간격이 너무 좁아서 답답해요.
    본문은 그런대로 볼만한데 댓글들 줄간격 보면 숨막혀요. 길게 쓰지말고 한줄씩만 쓰라는 무언의 압력인지...

    • 은-유 [2012.09.27 21: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교는 안 했봤는데 저는 문동 걸로 있어요. 빼어난 번역은 아니고 읽을만해요. 오웰 번역은 '이한중'씨가 갑이죠. ㅋ

      티스토리 댓글 간격 조절하는 기능이 블로그에는 없는 거 같아요. 제가 못찾는 건지..행간이 좁아서 좀 답답하긴 하죠.;;

  3. 민아 [2012.10.07 09: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인용글 참 좋다. 베껴놔야겠다. 잠시 멈추고 여러모로 생각해보게되네. 좋은 글 고마워.

  4. [2012.10.07 11: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2012.10.13 01: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