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삶공동체

[참여성노동복지터 수다공방] 창신동 언니들, 미싱에 날개달고 훨훨


3년 전 일이다. 동대문을 아시아의 패션 메카로 만든 ‘70년대 봉제공 언니들’이 뭉쳤다. 첨단 패션경향과 기술을 가르치는 ‘수다공방’에서 실력을 연마한 그들은 직접 만든 옷을 입고 패션쇼를 여는 등 신바람 나는 일을 해마다 벌려왔다. 또 여기서 축적된 기술과 인력과 열정을 담아내기 위한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참 신나는 옷’을 창립, 새 브랜드 런칭을 준비 중이다. 웃음과 희망의 양 날개를 달고 비상하는 ‘멋진 언니들’이 모인 곳, 수다공방을 찾았다.

참 신나는 배움, 참 신나는 옷, 참 신나는 사람들

서울 지하철 1호선 동대문역 1번 출구. ‘창신2동 주민자치센터’ 안내판을 따라 방향을 틀면 조금 넓은 골목길이 나온다. 글자 한 두 개쯤은 떨어진 낡은 간판에는 치킨, 지물포, 푸줏간, 의상실 등이 새겨져 있어, 마치 시간여행을 떠나온 듯 옛 도심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빼곡한 간판 숲 사이를 가로질러 걸음을 옮기다보면 시원하게 내걸어진 현수막이 나타난다. ‘2008년 12월 수다공방 패션쇼 디자인 공모전’을 알리는 내용이다. 그 앞 건물 3층이 ‘수다공방’이 자리한 참여성노동복지터(이하 ‘참터’)다. 참터는 동대문지역 영세사업장 여성봉제 노동자들의 근로조건 개선과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 등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전태일 열사의 여동생 전순옥 씨가 2003년에 설립한 단체다.

전태일 정신 이어받은 최고의 배움터
참터는 의류봉제 노동자들의 육아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아동센터 ‘참 신나는 학교’를 운영, 방과 후 보충수업과 저녁식사 제공하는 등 일하는 여성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2006년 태어난 ‘수다공방’은 참터의 대표적인 희망사업이다. 우리나라 의류산업을 이끌어온 많은 손을 뜻하는 ‘수다(手多)’는 ‘참 신나는 학교’아이들이 엄마들을 위해 지어준 선물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