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의 최전선

춘천 나들이, 인문학카페 36.5 강연의 기록

지난 5월 20일, 춘천 인문학 카페 36.5 에서 강연을 했다. 카페 지기 휴마가 나와 함께 '감응의 글쓰기' 수업을 했던 학인이다. 3기 반장이었다. 나도 꼭 한번 가보고 싶었고, 휴마도 꼭 한번 나를 부르고 싶었다고 했는데 이제야 성사된 자리다. 춘천 가는 길,  ITX청춘열차 2층 창가에 앉아 아직은 남아 있는 강변의 5월 연초록 잎새들을 눈에 담았다. 남춘천 역 앞에서 춘천이 고향이자 일터인 역시 감응의 글쓰기 벗을 만났다. 오늘은 자기가 이 구역 매니저라며 너스레를 떠는 그와 춘천막국수랑 아이스크림을 먹었다. 강연 끝나고 차까지 얻어 탄 덕에 빠르고 안전하게 집 앞에 도착했다. 내릴 때 군대 가는 덕윤이 먹이라며 닭갈비를 포장한 하얀 스티로폼 아이스박스를 건네주었다. 뭉클한 마음. 이것은 얼마만에 느껴보는 '시골 인심'인가. 뭘 주고도 다 못 주었다고 아쉬워하는 마음. 집에 와서 닭갈비를 냉장고에 넣어두고 휴마가 준 선물과 편지를 읽으며 부푼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었다. 


서울 깍쟁이처럼, 신세지기를 꺼려하고 민폐를 끼치지 말자를 신조로 살았는데, 신세 지고 민폐 끼치기가 삶의 원리인 거 같다. 아무리 깔끔 떨고 혼자 잘난척 사는 거 같아도 어느 순간 보면 내가 남에게 짐이 되어 있지 않은가. 과하지 않으면 된다. 민폐의 연쇄가 우정의 연결고리가 되는 경우도 많았으니까. 중요한 건 나도 민폐를 끼치고 남의 민폐도 받아내고, 미움이든 고마움이든 염치없음이든 감정이 흐르고 관계가 이어지는 것 같다. 내게로 흐른 이 사랑의 물줄기를 난 누구에게 돌려줄까. 





카페 36.5 블로그에 강연 내용을 잘 정리해주었다.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huma365&from=postList&categoryNo=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