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한인터뷰

이은하 만화작가 - 판매왕에서 만화작가된 '꽃분엄마'

꽃분엄마는 타고난 씩씩함과 낙천성, 철저한 자기관리로 ‘꿈’을 이룬 희망 캐릭터다. 모험을 즐기며 무슨 일에든 일단 부딪혀보는 에너자이저다. 지하셋방에서 세일즈 여왕으로, 다시 만화 스토리 작가로 변신을 거듭하며 진화 중이며, 가수가 꿈이라고 밝힌다. 그간의 우여곡절, 생기발랄 인생 분투기를 만화 《꽃분엄마 파이팅》에 담아 낸 꽃분엄마, 이은하 씨를 만났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망 엔돌핀’ 엄마가 보다 아름다워

홍대 앞. 까만 바바리코트에 커트머리의 그녀가 다가온다. 어딜 봐도 만화에 나오는 꽃분엄마 같은 구석이 없는, 홍대 인파에 섞여도 무리가 없는 세련된 스타일이다. 그러나 환하게 웃으며 말문을 열자, 어느새 꽃분엄마 특유의 밝고 다정다감한 수다 보따리가 펼쳐진다. 놀이방 다니던 꽃분이가 벌써 고1이 되었고, 그녀는 현재 세일즈를 그만 두고 만화 스토리 작가 및 카툰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벌써 10년 전 일이네요. 1996년 무작정 서울에 올라왔어요. 남편은 대학원 공부 중이어서 제가 돈을 벌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꽃분이를 유치원에 보내야하는데 돈이 한 푼도 없고 정말 쌀독에 쌀이 한 줌밖에 없을 지경까지 갔어요. 이대로 가다간 굶겠다는 절박한 상황이었죠. 서울이란 낯선 땅 에 내버려진 기분이었지만 뭐라도 해야겠다 싶어 방문판매를 시작하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