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분석혁명

<정신분석의 탄생> 아무도 기획하지 않은 심리학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프로이트는 정신분석학이란 새 학문분야를 개척한 인물입니다. 프로이트 이전에는 아무도 무의식의 세계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렇게 당대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사상의 지형도를 바꾸었습니다. 그래서 맑스, 니체와 더불어 20세기 유럽사상사의 핵심 3인방으로 꼽힙니다. 프로이트는 신경생리학자 분야의 의학자였는데 의사라는 직업을 별로 안 좋아한 의사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플리스라는 ‘의사친구’는 좋아했습니다. 편지를 주고받는 등 동성애 감정을 느낄 정도로 절친했던 그 친구로부터 양성충동, 구강성욕 등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합니다.

1895년 9월, 프로이트는 플리스와 장시간 대화를 나누면서 ‘과학적 심리학’의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돌아오는 기차 안에서 과학적 심리학 ‘초고’를 작성합니다. 프로이트 이전에 ‘심리현상’은 미신이나 신화 등 과학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 분야였습니다. 프로이트는 ‘마음의 이치’를 ‘과학적’으로 증명해보려는 엄청난 ‘기획’을 감행합니다.

“이 초고에서 우리가 의도하는 것은 심리학을 자연과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심리학을 양적으로 결정된, 구분 가능한 물질적 입자의 상태로 나타냄으로써, 그것을 명쾌하고 이론의 여지가 없도록 만드는 것이다.”